본문 바로가기

모아모아/우리 건강은

우리가 가장 접하기 쉬운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10선]

728x90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공소공의 강군입니다!

환절기인 요즘 감기 조심하고 계시나요?~


오늘은 환절기,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우리의 몸을 지키는 면역력,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좋은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마늘


▶ 효능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 하나로써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 하여 '일해백리'라 불립니다.


마늘의 성분인 알린은 자르거나 다지면 효소에 의해 알리신이라는 성분으로 변하는데, 

이러한 '알리신'은 강력한 1.살균, 항균 작용을 하여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2.비타민B가 풍부하여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화학적 요인으로 생기는 3.암 발생을 억제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피로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해 운동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4.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혈전을 막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5.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는 칼륨이 풍부해 6.혈압 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스코르디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7.정력과 원기를 보강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버섯


▶ 효능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애용되는 식품 버섯은

2만여 종의 버섯이 있지만 먹을 수 있는 것은 1800여 종이라 합니다.


버섯은 1.식이섬유, 비타민, 철,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높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2.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버섯은 와이플 위한 것?!ㅎㅎ)
40%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장내의 유해물, 노폐물, 발암 물질을 배설하고 3.혈액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또한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 4.감염이나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행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생리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5.건강 증진 및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버섯은 몸을 차게 하는 음성 식품으로 굽거나 끓이거나 열을 가하여 먹어야 합니다!!!


◈ 생강


▶ 효능


생강은 감기로 인한 1.오한, 발열, 두통, 구토, 해수, 가래를 치료하며 

식중독으로 인한 2.복통설사, 복만에도 효과가 있어 끓는 물에 생강을 달여 마시고

약리작용으로 3.위액분비촉진, 소화력 증진, 심장흥분 작용, 혈액순환촉진, 억균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뿌리줄기는 말려 갈아서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하고

껍질을 벗기고 끓인 후 시럽에 넣어 절이기도 하며 생강차와 생강주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청국장


▶ 효능


청국장은 발효 식품으로 장 건강에도 좋지만 여러 가지 건강한 효능이 있습니다.


청국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장이며 많은 분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저는 못 먹습니다 ㅠㅠ)

대표적 효능으로 섬유질이 다른 식품에 비해 5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1.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히 함유된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 때문에 각종 2.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2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해 간 기능을 좋게하고 3.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해 인체의 4.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 효소는 혈관을 막는 혈전을 녹여 5.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시틴이 분해되며 콜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며 이는 6.치매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발효되면 아미노산 조각이 만들어지는데 이는 고혈압을 일으키는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혈압을 떨어 뜨려 7.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의 흡수를 잘 돕고, 트립신 억제제와 레시틴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8.당뇨 예방과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내장에 있는 독소들을 청소하고 9.피부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으며

끝으로 10.뼈 건강지킬 수 있습니다. 100g당 칼슘이 90mg이나 들어 있는 고칼륨 식품입니다!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을 줄은 생각도 못 했네요!! 먹어야 할지..)




◈ 양배추


▶ 효능


시설 재배가 이루어지면서 사시사철 언제든지 맛볼 수 있는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는 위장병에 특효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1.장운동을 활발히 해줍니다!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르다고 하네요 ~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습니다!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2.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3.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서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72%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지는데, 

심지 부위에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지는 단단하고 질겨 보통 버리게 되는데, 심지를 살짝 찐 후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답니다!


(양배추의 비린 맛을 완화하기 위해 사과나 오렌지를 함께 넣어봐 주세요!!)


◈ 토마토


▶ 효능


토마토는 우리말로 '일년'이라고 합니다. 관상용으로 처음에 심었지만 영양가가 밝혀지고 대중화되었다고 합니다!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라이코펜' 때문입니다. 

라이코펜은 붉은색을 띠게 하며,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1.노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2.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3.골다공증 예방과 4.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 탄력으로 5.잔주름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6.기미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아울러 함유된 칼륨은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7.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므로 8.뇌졸중,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제격입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줍니다!

이에 식사 전에 토마토를 한 개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며, 소화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녹색 채소


▶ 효능


건강하고 유익한 성분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녹색 채소.


녹색 채소의 단백질 함량은 높아, 식물성 식품만으로 어린이도 필요한 1.단백질과 지방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로콜리는 풍부함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2.항암작용, 콜레스테롤 감소, 심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가 많은 은 3.눈건강에 도움을 주며, 4.니코틴 해독에도 탁월합니다!

또한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5.노화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다량 함유된 시금치는 몸속의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도록 돕고, 6.나트륨을 제거해줍니다!

엽산성분과 철분이 함유되 7.빈혈을 예방하고 뼈 건강에 좋아 8.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과하게 먹지 않아도 충분히 영양소를 공급해 주니 조금씩이라도 챙겨드세요!!)






◈ 잡곡밥



▶ 효능


건강을 많이 생각하는 요즘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지어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잡곡밥의 비율은 백비 70%와 잡곡 30% 비율이 적합하다고 하네요 ㅎㅎ)


잡곡의 종류에는 현미, 수수, 콩 등이 있습니다.

먼저 현미에는 무기질비타민의 다량 함유로 1.고혈압 예방과 2.당뇨를 예방 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3.변비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수수는 프로안토시아니딘과 리놀렌산 (이름도 어렵네요..)이 풍부합니다.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세포의 산화작용을 억제해 4.노화를 방지하고, 암세포에 독성을 띄며 5.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리놀렌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6.동맥경화와 심장 질환그리고 7.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콩에는 많은 단백질이 함유돼 있습니다. 콩을 익히면 영양소를 더 잘 흡수 할 수 있기 때문에

사포닌은 8.비만을 예방하기 좋고, 레시틴은 뇌세포 활동에 도움을 주어 9.두뇌 활동이 활발해 집니다!

아울러 아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10.치아 질환과 11.골다공증에 좋습니다!




◈ 등푸른 생선


▶ 효능


비린내를 잘 제거해 다양한 음식으로 밥상에 오르는 등푸른 생선.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재료로 DHA가 풍부하며 뇌세포를 구성하는 지방성분으로 1.뇌 발육에 효과적입니다!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한데 이는 체내 콜레스테롤이 쉽게 흡수되지 못하게 막아주어 2.비만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인체의 근육을 구성하는 주요 3.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빠질 수 없는 식품입니다!

비타민 B, 비타민 A 역시 많이 함유되어 4.고혈압, 현기증,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칼슘 함량이 높아 5.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껍질에는 콜라겐, 살코기는 나이아신이 많아 피부를 가꾸는데 큰 도움을!!!)





◈ 단호박


▶ 효능


겉은 짙은 녹색, 속은 노란색으로 당질이 15~20%를 차지해 당도가 매우 높은 식재이며, 

2주간의 후숙 기간을 거칩니다.


비타민 B,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며, 식이섬유가 많아 1.소화 증진을 돕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은데, 단호박 100g으로 성인 일일권장량의 비타민 A를 섭취할 수 있답니다!

단호박의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2.혈관질환 예방 및 3.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을 하여 4.피부노화를 방지하고 5.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의 함량도 높아서 6.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단호박의 높은 수분함량과 풍부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촉진하여 7.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비교적 낮은 열량에 비해 풍부한 영양가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음식의 중요성을 깨닫는 요즘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있습니다!


효능을 알고 챙겨서 먹는다면

그 효과는 조금 더 발휘되지 않을까요?ㅎㅎ

(무의식적으로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을!!!)


건강하고 맛있게!

728x90
반응형

'모아모아 > 우리 건강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 속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8) 2020.10.02
30대 건강, 스스로 나를 챙겨라  (10) 2020.09.29